한국세무사회에서 주최하는 세무회계, 기업회계 자격시험이 2024년 4월 6일 시험부터 바뀝니다.
변경된 내용을 자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1. 세무회계자격시험 2. 세무회계 1급 답안지 3. 기업회계 자격시험 |
1. 세무회계자격시험
세무회계 시험은 평가 범위가 조금씩 조정되고, 시험 방법은 문항수가 줄어들거나 객관식 평가가 추가되었습니다.
세무회계 1급의 경우 100% 주관식 시험이었던 반면, 4월 6일부터는 객관식 15문항과 주관식의 혼합 평가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평가 범위도 변경되었는데, 세법 2부에 조세특례제한법의 전항목을 평가했던 반면, 기준일 이후부터는 세법2부에서는 소득세 관련만 평가되고, 세법1부에서 법인세 관련 내용을 평가하게 됩니다. 세법2부에서 평가해썬 지방세법은 삭제되었으니 범위가 줄어든 기분이 듭니다.
세무회계 2급에서는 주관식 평가는 모두 삭제되었고, 평가범위 또한 조세특례제한법이 삭제되었습니다.
세무회계 3급도 범위와 문항수가 전부 줄어들었는데요. 법인세법 내용 중 중간예납, 원천징수, 가산금 부분이 평가부분에서 제외되었고, 객관식 문항수는 20분항으로 각 5문항씩 줄어들었습니다.
전반적으로 평가 범위도 축소되고, 문항수도 조정이 있으니 다음 시험을 준비하시는 수험생 분들의 부담을 조금 덜어낼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2. 세무회계 1급 답안지
기존 서술형 답안지에서 OMR 답안지의 형태로 변경됩니다. 정확한 시안은 나오지 않았지만, 하기와 같을 것으로 예상되며, 혹시 모르니 수험용 사인펜은 준비하시는게 좋겠습니다.
3. 기업회계자격시험
기업회계의 경우엔 1급에서만 객관식 문항수가 20문항으로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2급, 3급의 경우는 기존과 동일합니다.
위와같이 변경내용에 대하여 안내해 드렸는데요.
아주 큰 변화는 아니지만 범위가 줄어들고 문항수가 줄어든만큼 난이도의 조정이 조금 있을것 같긴 합니다.
다음 시험부터 바로 적용되는 부분이니 해당 내용 꼭 확인하시고 시험준비 잘하셔서 합격길 걸으시길 바랍니다.